Apple iOS7 정식 출시 업데이트 방법 소개

새로운 소식

iOS7 정식 출시


한국 시각으로 19일 새볔 2시경에 iOS7 이 정식으로 출시 되었습니다.


6월 11일 베타1 을 시작으로 하여 베타5 까지 개발자 버전으로 공개 되었고, 9월 11일 공개된 GM 을 마지막으로 딱 101일째 되는날 정식 버전으로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베타1 이 공개 되었을때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업데이트로 인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주목 시켰죠~ 그중에서도 가장 핵심은 기본 앱들의 아이콘과 전체적인 UI 변화와 제어센터가 추가된 것이라고 생각 됩니다.


2010년 6월 8일, WWDC 2010 기조 연설에서 스티브 잡스가 iPhone OS가 아이폰은 물론 아이팟 터치, 아이패드에서도 쓰이는 범용 운영 체제이므로 공식 명칭을 iOS로 변경한다고 밝혔고, 그 후부터 iOS가 공식 이름으로 사용 되었습니다. 물론 iOS 의 태생은 그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가겠지만 iOS 라는 공식 명칭을 사용한 이후부터로 따지면 3년만에 가장 큰 변화를 이룬 업데이트 입니다.


iOS7 의 세부적인 내용들에서 대해서는 애플의 홈페이지에 너무나도 상세하게 나와 있고, 베타 버전이 나왔을때 내용을 다룬적이 있기 때문에 링크만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도 GM 버전 (빌드 11A465) 이 정식버전이 되었네요~ ^^



Note

이번 iOS7 업데이트에서는 iPhone3GS 이전 버전과 iPad 1세대는 제외 되었습니다.





iOS7 업데이트는 어떻게 하나요?


이번 iOS7 업데이트를 하기 이전에 꼭 백업을 하시길 바랍니다. 특별한 문제는 없겠지만... 만일을 위해서죠~ ^^ 백업은 iCloud 또는 iTunes 를 통해서 하시면 됩니다. 참고적으로 iOS7 로 업데이트를 하시게 되면 이전 버전으로 되돌아가지 못합니다. 탈옥도 빠른시간내에 나오겠지만 현재는 않됩니다.


글쓴이 같은 경우는 iOS7 을 베타1 부터 계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하면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베타1 이후 많은 버그들이 수정되고 새롭게 추가된 기능도 있지만, 아직 완벽하다고는 말씀 드리기 어렵습니다. 무엇보다도 서드파티 앱들의 iOS7 호환성이 가장 큰 문제가 될거라고 생각 됩니다. 꼭 사용을 해야 하는 서드파티 앱이 있다면 iOS7 업데이트 이전에 작동유무를 확인하시는게 중요 합니다.


OTA 를 통한 업데이트


가장 간편하게 업데이는 하는 방법은 그림과 같이 설정 앱의 일반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서 가능 합니다. 업데이트에 소요되는 시간은 약 40분 정도 입니다. 전세계적으로 동시에 업데이트를 진행하니 진행시간이 제법 걸립니다. 급하지 않은 분들은 천천히 하셔도 되고, GM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 iTunes 를 통해서 설치 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iTunes 11.1 을 통해서 업데이트



iTunes 11.1 을 설치한 상태에서 기기를 연결하시고 그림과 같이 업데이트 확인을 선택하여 안내에 따라서 진행 하시면 됩니다. OTA 를 통한 업데이트와 차이점은 OTA 는 업데이트에 필요한 파일만을 다운로드 받아서 진행하지만, iTunes 는 전체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진행을 합니다. 그래서 업데이트 도중 문제가 발생시에는 신속하게 복원이 가능 합니다.



클린 설치하는 방법과 GM 버전 에서 설치하는 방법은?



이번 iOS7 업데이트는 일반적인 보안관련 패치나 버그 수정 등의 마이너 버전 업데이트가 아닙니다. 너무나도 많은 부분들이 수정되고, 추가 되었으며, 그냥 업데이트시에 기존에 사용하던 iOS6 의 파일들과의 충돌로 인해서 시스템적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탈옥을 한상태에서 업데이트를 한다면 탈옥상태에서 이용한 앱들의 필요없는 파일들이 많이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글쓴이처럼 업데이트를 하지 않고, 깔끔하게 iOS7 로 재설치를 하고자 하는 분들도 계실거라 생각 됩니다.


이럴경우에는 iTunes 11.1 을 통해서 그림과 같이 복원을 하시면 됩니다. 중요한점은 복원을 하시기전에 꼭 백업을 하셔야 합니다. 복원을 진행하게 되면 기기의 모든 데이타는 깨끗하게 지워지게 되고, 최신 버전의 iOS 를 자동으로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게 됩니다. 설치가 완료된후 백업 데이타를 통해서 사용자의 데이타를 복구하게 되면 깔끔하게 업데이트가 완료 됩니다. 참고적으로 사용자의 데이타 복구시 시간이 오~래 소요되고, 데이타 사용량이 많이 발생 할 수도 있으니, 한가한 시간에 충전기와 Wifi 에 연결한 상태에서 진행 하시는게 좋습니다.


만일, 글쓴이처럼 기기에 중요한 데이타는 별로 없다! (대부분의 데이타는 iTunes, iCloud, DropBox 등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서 관리 합니다.) 그리고, 백업된 데이타도 왠지 찝찝하다! 하시는 분들께서는 백업된 데이타를 복구하기 보다는 iOS7 이 탑재된 아이폰5 를 처음 구매 했다는 마음으로 설정과 필요한 앱들을 재설치 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 입니다. ^^




마무리


iOS7 의 출시로 인해서 기존의 iOS6 과는 확연히 차이나는 UX 를 보여 줍니다. 제어센터를 통해서 쉽고 빠르게 Wifi, 블루투스, 화면회전, 미디어 제어 등을 컨트롤 할 수 있고, 좌/우 스와잎 동작으로 사파리, 문자, 설정, 이메일 등의 앱에서 페이지 전환을 빠르게 할 수도 있습니다. 강력한 스팸 기능의 추가와 AirDrop 같은 기능은 글쓴이에게 너무나도 반가운 소식 입니다. iOS6 의 경우 이러한 부분들을 해소하기 위해서 글쓴이 같은 경우에는 탈옥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 였습니다. 하지만, iOS7 의 출시로 인해서 Cydia 의 많은 서드파티 앱들이 자리를 잃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iBlacklist , sbsetting 은 정말로 Bye~ Bye~ =_=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