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G2 순정으로 복구해보자.


이전 포스트에서 LG G2 루팅법에 대해서 작성을 했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루팅을 하고 사용을 하다가 순정으로 돌아가고 싶을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순정으로 돌아가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아마도 /system 의 파일을 잘못 수정하여 문제가 발생한 경우, 기기상의 문제가 발생하여 AS 를 받아야 할 경우, 새로운 펌웨어가 업데이트 되어 반영을 해야 할 경우 등등등 일거라 생각 됩니다. 여러가지 이유에서 순정으로 돌아간다는 것은 기기상의 S/W 적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빠른 지름길 입니다. 현재 LG G2 를 루팅하지 않은 사용자라고 하더라도, 뿐만 아니라 LG 에서 출시된 대부분의 스마트폰에서 사용가능한 방법이니 한번쯤은 알아두시면 유용할거라 생각 됩니다.


기기에 설치된 Superuser 앱이나 SuperSU 앱과 같이 루트권한을 관리하는 앱을 삭제하는 것만으로 루팅이 풀리고 순정으로 돌아가나요? 라고 물어 보신다면 아니요 입니다. 앱을 삭제한다고해서 루트권한을 얻기 위해 루팅 작업에서 같이 설치되는 busybox 등은 /system 에 그대로 남아 있고, 사용자가 /system 의 파일들을 변경하였다면 이부분은 복구가 되지 않기 때문 입니다.


삼성의 갤럭시 시리즈 같은 경우에는 오딘 프로그램을 통해서 순정 펌웨어를 설치하게 되면 /system 내의 파일들이 모두 복구되고, 루팅과 관련된 파일들은 모두 삭제되어 순정상태로 복구가 가능 합니다. 하지만 최신버전의 순정펌웨어를 사용자가 웹을 통해서 별도로 다운을 받아야 하니 조금 불편하기는 합니다. 이와 비슷한 방식으로 LG G2 도 순정펌웨어를 설치하여 완벽한 순정상태로 복구가 가능 합니다. 또한 S/W 문제로 인해서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지 않을시에도 다운로드 모드를 통해서 복구가 가능 합니다.


    NOTE

  • 옵티머스G Pro 이후 출시되는 LG 의 스마트폰들은 루팅을 하게되면 기록을 남기고, 아래 설명드리는 방법으로 복구를 하셔도 루팅 기록은 지워지지 않습니다.
  • 복구시 사용자의 데이타는 지워지지 않으나, 만일을 대비해서 백업을 하시고 진행 하시기 바랍니다.
  • 복구시 사용자가 임의로 삭제한 /system 내의 모든 (통신사 앱 등) 파일이 복구 됩니다.


LG G2 복구를 위한 준비물은?


복구 모드

먼저 LG Mobile support Tool 이 필요 합니다. LG 전자 다운로드 센터 로 가셔서 자신의 모델명으로 검색을 하시고, 업그레이드 시작하기 를 선택하시면 B2CAppSetup.exe 파일이 다운로드 됩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실행 하시게 되면 LG Mobile support Tool 이 그림과 같이 실행 됩니다.


USB 드라이버 설치

G2 를 처음으로 PC와 연결 하셨거나 LG Mobile support Tool 에서 기기를 정상적으로 인식하지 않는다면 그림과 같이 USB 드라이버 설치 를 진행 하셔야 합니다.


장치 관리자

Important

드라이버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었을때의 장치 관리자 입니다.




LG G2 복구를 시작하자.


업그레이드 복구

G2 를 PC 와 연결 하시고, USB 연결 방법 선택 에서 LG 소프트웨어 를 선택 합니다. LG Mobile support Tool 에서 기기를 정상적으로 인식하였다면 그림과 같이 부가기능 - 업그레이드 오류 복구를 실행 하시면 됩니다. LG Mobile support Tool 에서 기기를 인식하지 못할 경우에는 드라이버 설치가 정상적으로 되지 않았으니 다시 설치하시거나 PC 의 다른 USB 포트를 이용해 보세요.


NOTE

  • 기기가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다운로드 모드로 부팅을 하신 다음에 PC 와 연결 하세요.
  • 다운로드 모드 부팅 방법은 기기의 전원을 완전히 종료시킨후 볼륨상 버튼을 누른 상태로 USB 케이블을 연결하면 됩니다.

IMEI

기기가 정상적으로 인식되었다면 그림과 같은 화면이 나오고 필요한 정보 (시리얼 넘버, IMEI) 는 자동으로 입력 됩니다. 확인을 누르시고 다음 단계로 진행 하시면 됩니다.


복구
복구
복구
복구

진행과정은 그림과 같이 Windows OS 의 버전을 확인하고 해당 모델의 최신버전 펌웨어를 자동으로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가 진행 됩니다. 소요시간은 약 7~8분 정도 소요되고, 진행과정 중 기기가 1~2회 정도 재부팅을 합니다. 재부팅이 완료되면 순정 상태로 복구된 기기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매우 간단한 과정 입니다. 순정 펌웨어를 웹에서 구할 필요도 없이 알아서 자동으로 다운로드 받고 설치까지 진행주니 편리 합니다. 사용하시는 기기상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도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으니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 그런데, LG 에서는 이렇게 복구 프로그램을 잘 만들어서 사용자들이 쉽게 복구를 할 수 있게끔 해놓고 루팅기록을 왜 남기는지를 모르겠습니다. 삼성에서 하니깐 따라서 하는 걸까요? 이제 삼성에서도 하지 않으니깐 없애 버리면 않될까요? 잘 만들어진 기기와 기업에 대한 이미지만 좋지 않은 방향으로 흘러 가는것 같습니다. =_=


참고적으로 루팅후 /system 내의 파일들을 삭제시에는 그냥 삭제하지 마시고, 꼭 내장/외장 메모리에 복사를 하셔서 백업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글쓴이 같은 경우에는 초기 버전인 10e 에서 루팅한 상태로 사용을 하다가, 삭제한 /system 내의 파일 복구 및 SuperSU 앱을 비활성화 시키고, OTA 를 통해서 루팅을 유지한채로 10k 와 10m 버전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 했습니다. 다른분들께서는 OTA 업그레이드 관리자가 루팅여부를 판단해서 않된다고 하던데... 글쓴이 같은 경우에는 두번 모두 가능 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복구를 할 경우에는 무조건 최신 버전의 펌웨어가 설치되니 글쓴이가 소개한 vroot 로 루팅을 할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글쓴이처럼 루팅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신중히 생각해서 진행 하시기 바랍니다. ^^




글쓴이의 다른 포스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