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다운으로 티스토리 포스트 작성하기

Tip!/티스토리


티스토리에 포스트를 열심히 하다 보니 이제는 글을 잘 적고 싶은 마음이 생겼습니다. 웹페이지의 가독성을 높이고, 언제 어디서든 쉽게 포스틀 작성하고자 하는 마음에 열심히 검색을 하다보니 마크다운(Markdown) 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마크다운으로 티스토리 포스트 작성

MarkdownPad2 에서 블러그 포스트 작성 화면


마크다운(Markdown)은 일종의 HTML을 간략하게 바꾼 글쓰기 방식이고, 그 방법을 이용하게 되면 선택의 폭이 넓어집니다. 마크다운은 간단한 몇가지의 문법을 알게되면 복잡한 HTML을 몰라도 가독성 높은 글을 작성할 수가 있습니다.


NOTE

마크다운(Markdown) John Gruber 와 Aaron Swartz가 처음으로 제안하고 만들었고, 가독성이 높은 문법을 이용해서 HTML 형식으로 쉽게 변환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며, 일반적인 텍스트 형식이기 때문에 특별한 편집기를 사용하지 않고도, 언제 어디서든지 쉽게 글을 작성할 수 있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Byword app


마크다운으로 글을 작성시 메모장에서 해도 되고, 아이패드 또는 아이폰 등 다양한 디바이스를 활용하여 글을 때와 장소에 가리지 않고 작성할 수 있는데, 그래도 조금은 편리한 편집기를 찾아보니 MOUByword를 찾을 수 있게 되었고, 글쓴이는 아이폰 앱을 지원하는 Byword를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NOTE

윈도우에서 마크다운 편집기는 MarkdownPad2가 있습니다.


지금 보시는 포스트는 Byword와 마크다운을 이용하여 작성된 글 입니다. 사용을 해보니 초보자도 마크다운의 간단한 문법 몇개만 알게 되면 쉽게 가독성 높은, 체계적인 글을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마크다운으로 활용시 티스토리 문제점 및 해결

마크다운이 아무리 좋은 글쓴기 방식이라고 해도... 막상 열심이 작성한 글을 HTML로 변환하여 티스토리에 붙여넣기를 하면 제대로 구현이 되지 않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스킨의 style.css 의 문제라고 생각을 하고, 다양한 스킨을 적용하여 보았지만 제대로 표현되는 스킨은 없었습니다. 그러던 중 "부트스트랩기반의 마크쿼리를 적용한 티스토리" 포스트에서 나름데로의 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부트스트랩 기반의 마크쿼리를 적용한 스킨은 거의 완벽하게 마크다운으로 작성된 글을 티스토리에서 표현이 가능했고, 무엇보다도 반응형웹의 다양한 확장성이 특징 입니다.


현재 부트스트랩 기반으로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등 다양한 블러그에 스킨을 만들어서 오폰베타를 공개 했습니다.



NOTE

부트스트랩은 일종의 웹언어 인거 같습니다. 글쓴이가 이쪽으로 거의 깡통 수준이라 ... 공부가 필요 합니다. 글쓴이의 지인 중에는 웹개발 하시는 분이 안계실까요? ㅜㅜ


아무튼 반응형웹이란 브라우저나 디바이스에 따라서 최적화된 UI를 제공하는게 특징 입니다. 매우 깔끔한 스킨이라 무척이나 마음에 듭니다. 현재 3일 정도 포스트를 하지 못한 이유가 스킨 변경하고 마크다운 연습하고... 이런~ ㅡㅡ; 이 글을 시작으로 다시 부지런히 해야 할거 같습니다.



글쓴이의 다른 포스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