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레퍼런스 넥서스7 2세대 활용 "4부 커스텀 롬/커널 소개 및 설치"

Tip!/안드로이드

3부까지 작성을 하고 시간이 일주일이 지나 버렸네요… ㅡㅡ; 다시 연재 하겠습니다.


오늘은 구글 레퍼런스 태블릿인 넥서스7 2세대에 커스텀 롬과 커스텀 커널을 설치하고 넥서스7 2세대와 넥서스4의 커스텀 롬의 다양한 종류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과정을 진행하시기전에 1부 용어 이해 , 2부 부트로더 언락 , 3부 루팅 포스트를 참고 하셔서 해당 기기가 부트로더 언락 및 커스텀 리커버리(CWM 또는 TWRP)를 설치 하셔야 합니다.


커스텀 롬 소개에 앞서 커스텀 롬을 설치하면 순정 롬과 비교해서 어떤 부분들이 좋아질까요?


  • Pie 컨트롤
    데스크탑 확장으로 알림바와 소프트키를 숨긴 전체화면으로 이용시 제스처를 이용한 사용자 컨트롤 지원

  • HALO 알림
    PA에서 새롭게 제작하여 소스를 오픈한 새로운 개념의 알림 방식 입니다. 알림창을 이용하지 않고, 바탕화면에 작은 아이콘을 띄어 사용자의 제스처를 통해 빠르게 앱에 접근 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테마 지원
    구글 마켓 또는 xda-forum 을 통해서 다양한 테마를 설치 할 수 있습니다.

  • 기기의 성능 향상
    CPU, GPU 오버클럭 및 배터리 성능 개선 등

  • 다양한 사용자 설정 지원
    락스크린 바로가기 또는 리본 지원, 날씨 및 일정 표시
    알림바의 배터리, 시그널 아이콘 및 시계의 형식 및 위치 변경
    알림창의 빠른 컨트롤 확장으로 다양한 설정을 지원하며, 위치 변경 가능
    알림바의 아이콘에 알림갯수 표시 가능
    소프트키의 위치, 갯수 및 아이콘 변경
    알림바 및 소프트키 투명도 설정 및 배경 지원
    등등등~ ㅡㅡ;

  • DPI 변경으로 다양한 UI 제공

  • NOTE
    커스텀 롬마다 지원하는 부분은 조금씩 상이 합니다.


    생각나는데로 정리를 해봤는데 이게 전부는 아닙니다. 어떤가요? 순정 롬에서는 사용하지 못하는 다양한 설정 및 기능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바로 커스텀 롬을 사용하는 매력이라고 생각 됩니다. ^^


    NOTE
    커스텀 롬을 설치하기 이전에 포스트 하단의 FAQ를 읽어 보시면 조금 더 도움이 됩니다.



    커스텀 롬 소개

    1. CM (CyanogenMod)


    CM

    커스텀 롬을 애기하면서 빠트릴수 없는 것이 CyanogenMod 입니다. 가장 대표적이며, 많은 커스텀 롬의 기본 베이스가 되는 커스텀 롬이고도 합니다. 최신의 AOSP 기반으로 순정과 거의 동일한 UI 환경을 제공하면서도, 추가적인 기능(멀티 유저 지원, 프로필, Pie 콘트롤, 데스크탑 확장, 알림창/바 변경, 전원버튼 메뉴 확장, 소프트키 변경 가능 등)과 퍼포먼스 향상, 실험적인 기능들을 제공 하며, 다른 커스텀 롬에 비해서 굉장히 안정화가 잘 되어 있어 실사용에 가장 무리가 없으며, 거의 매일 같이 새로운 버전이 업데이트 되는 것이 특징 입니다.


    CyanogenMod 는 업데이트는 Stable, RC, Nightly, Experimental 4가지로 구분 됩니다. 먼저 버그가 발견되거나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땐 매일 올라오는 Nightly버전에 우선적용하고, 이게 모이면 RC버전으로 테스트하고 정식버전인 stable를 출시 합니다. Experimental 는 완전히 실험적인 기능을 테스트하는 버전으로 실사용에는 무리가 있고, 가장 많이 빌드되는 최신의 Nightly 또는 정식버전인 Stable 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커스텀 롬을 올리는 것을 흔히 ’롬질’이라고 많이들 표현 하시는데요~ ’롬질’의 끝은 CM 이라고 합니다. ^^ 결론은 그만큼 안정적이고 성능적으로 전혀 손색이 없는 커스텀 롬이라는 뜻이겠죠!


    CyanogenMod 의 홈페이지 를 통해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최신 버전의 CM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그리고 지원하는 기기는 officially(공식지원) 과 unofficially(비공식지원)으로 구분되어 있는데, 구글 레퍼런스 기기들은 대부분 공식지원으로 빠르게 업데이트 됩니다.

    무엇보다 OTA를 통해서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를 지원하고 있어 매우 편리 합니다.




    2. AOKP (Android Open Kang Project)


    AOKP

    위에서 설명드린 CM 과 함께 커스터 롬의 양대산맥으로 불립니다. 로고가 굉장히 독특 하죠? 예전에는 엄청나게 촌스러웠는데 지금은 많이 새련된 느낌 입니다. ^^ AOKP의 뜻이 AOSP의 이름에서 일종의 joke(장난으로…)로 지었다고 하네요~ ^^ AOKP 또한 다양한 커스텀 롬의 베이스가 되고 있고, 최신의 AOSP를 기반으로 CM 보다는 조금 더 많은 기능들을 제공 하며, CM과 동일하게 공식 지원 기기에 대해서 거의 매일같이 새로운 업데이트를 제공 합니다.


    AOKP의 업데이트는 Nightlies 와 Milestones 으로 구분 됩니다. Nightlies 는 최신의 AOSP 를 기반으로 AOKP 만의 기능들을 추가하고, 버그들을 없애기 위해서 배포하는 버전으로 거의 매일 같이 새로운 버전이 배포되며, Milestones 은 안정성이 어느정도 확보된 정식버전이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AOKP 의 홈페이지 를 통해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최신 버전의 AOKP를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CM 만큼 많은 기기들을 지원하지는 않으며, 넥서스7 2세대는 아직 정식 지원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3. PA (Paranoid Android)


    PA

    PA는 최신의 AOSP 기반의 커스텀 롬으로 CM이나 AOKP의 기본적인 기능들을 지원하면서 Hybrid engine을 이용한 DPI 변경으로 다양한 UI(폰, 패블릿, 태블릿)를 지원하며, 시스템 UI의 색상변경, Pie 컨트롤 및 HALO UI를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편리성을 제공하는게 특징 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설정에서는 조금 부족한 부분들이 보입니다.



    PA 홈페이지 에서 자세한 소개 및 최신 버전의 PA를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현재 리뉴얼 오픈예정이라 홈페이지가 제대로 열리지 않고 있네요~ 임시로 Goo.im 을 통해서 다운 받으셔야 합니다.


    PA는 별도로 빌드를 구분하지는 않고 날짜별로 새로운 버전이 꾸준이 업데이트 됩니다.




    4. SlimBean


    SlimBean

    SlimBean 은 최신의 AOSP 기반의 커스텀 롬으로 이름의 Slim 과는 다르게 기본적인 기능에서는 CM이나 AOKP보다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는게 특징 입니다. 사용을 해보면 굉장히 안정적이면서 빠른 동작을 보여주며, 음… 나름데로의 철학(?)이 있는거 같은 느낌 입니다.


    SlimBean 홈페이지 를 통해서 자세한 정보 및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정식 버전의 안정적인 Official 과 최신의 소스로 빌드 하였지만 아직 버그가 있을 수 있는 Weekly 버전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SlimBean 은 버전 업데이트시 Gapps 뿐만 아니라 갤러리 앱의 피카사 앨범 공유, 페이스락 등을 별도로 같이 업데이트 하여야 하는 약간의 불편함이 있습니다.




    5. Carbon


    Carbon

    Carbon 은 최신의 CM 및 AOSP 기반에 Linaro 의 리눅스 최적화 기술을 통한 속도 향상과 부드로운 애니메이션 동작을 지향하면서, CM, AOKP, PA의 대표적인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는것이 특징 입니다. 요즘 한참 떠오르고 있는 샛별이죠~ ^^


    Carbon Goo.im 페이지에서 자세한 정보 및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6. MIUI


    MIUI

    미유아이(MIUI)는 AOSP를 기반으로 샤오미 테크에서 개발한 커스텀 롬 입니다. 미유아이라는 이름은 “Me You I”의 발음과 유저 인터페이스의 약자로 통용되는 UI에서 따왔다고 합니다. 구글 순정의 UI는 전혀 다른… Apple 의 iOS 와 유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게 특징이며, 깔끔한 UI 와 다양한 테마를 지원해 많은 유저들에게 사랑 받고 있습니다.


    MIUI Android.com 을 통해서 자세한 정보 및 최신 버전의 MIUI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넥서스7 2세대는 아직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NOTE
    넥서스4 MIUI 사용기 포스트를 참고 하세요~




    7. 기타


    이 외에도 수없이 많은 커스텀 롬들이 있으나… 기본적으로 위의 1~4번 까지의 커스텀 롬을 가장 큰 베이스로 수정하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여 다시 배포하는 것이 대부분 입니다. PAC man 이나 RootBox 같은 커스텀 롬은 CM / AOKP / PA 의 모든 기능을 포함하고 있어, 정말이지 다양한 기능들을 한꺼번에 맞볼 수 있습니다.


    어떤 커스텀 롬 / 커널이 최고다! 라고 글쓴이가 말씀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본인들이 직접 설치해서 사용을 해보고 본인의 취향에 맞는, 본인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커스텀 롬 / 커널을 선택하여 사용을 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소개해드린 커스텀 롬 / 커널들은 저마다의 독창적인 기능과 성능들로 많은 유저들에게 사랑받는 대표적인 것들 입니다. 위의 본문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수없이 많은 커스텀 롬 / 커널들을 xda-forum 을 통해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기를 보다 실용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한번식 방문해 보십시요~ 꼭!!! ^^



    커스텀 커널 소개

    커스텀 커널은 각각의 기기별로 정말로 다양한 커널들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커스텀 롬을 제작하시는 분들께서도 롬에 자신이 수정한 커널들을 포함시키기도 합니다. 그중에서도 franco 와 Faux123 그리고 Trinity 커널은 구글 마켓에서 별도의 앱(유료)을 지원하여 사용자에게 다양한 설정을 지원하는 것이 큰 특징이며, 글쓴이가 사용을 해본 경험(넥서스4 기준)으로는 가장 대표할만한 커널들 입니다.


    NOTE
    원래 포스트 작성 계획에서는 커스텀 커널도 다양하게 소개를 할 예정이었으나 너무나도 많은 분량과 글쓴이의 지식부족으로 매우 간략하게 소개 되었습니다. 추후에라도 작성하게 된다면 보완토록 하겠습니다. 양해 바랍니다. ㅡㅡ;



    커스텀 롬 / 커널 설치하기

    일단, 현재 사용중인 롬을 백업 받습니다. 백업을 하는 방법은 3부 루팅 의 순정 롬 백업하기 페이지를 참고 하세요~ 글쓴이가 작성한 강좌를 통해서 순정 롬을 백업 받으셨어도 현재 이용중인 롬을 백업하는 이유는… 커스텀 롬을 설치후 생각과는 다르게 맘에 들지 않는다던가, 버그로 인하여 사용에 불편함이 있을 경우 다시 복원을 시키기 위한 조치 입니다. 현재 사용중인 롬을 백업 후 복구를 하면 사용자의 데이타 및 설치한 모든 앱을 복구 가능 하지만, 처음 백업을 했던 순정 롬으로 복구 시에는 앱을 새롭게 설치하고 사용자의 데이타(내장 메모리의 데이타는 유지 됩니다.)도 일부 유실될 수도 있기 때문 입니다.


    백업을 완료 하셨다면, 자신이 사용하기로 마음먹은 커스텀 롬 및 커널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NOTE

    • 커스텀 롬에는 기본적은 순정 커널이 아닌 롬 제작자의 커스텀 커널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 커스텀 커널은 별도로 설치하셔도 무방 합니다.
    • 단, 커스텀 롬의 안드로이드 버전 및 빌드번호가 동일한 커스텀 커널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 커스텀 롬을 업데이트시 롬에 포함된 커널로 변경 되므로 별도로 설치한 커널은 다시 설치를 하셔야 합니다.
    • 초보자일 경우에는 커스텀 커널을 별도로 설치하지 말기를 권장 합니다.


    글쓴이는 넥서스7 2세대의 TWRP를 이용하여 CM(CyanogenMod) 을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CM


    MD5

    커스텀 롬을 다운로드 받으러 가보시면 위의 그림과 같이 zip 파일명 밑에 md5 라고 영문과 숫자가 혼합된 긴 문자열이 보입니다. 이게 뭐냐면 ‘해당 zip 파일의 손실 압축과정을 거쳐 나타나는 정해진 짧은 값’ 입니다. 어렵나요? 쉽게 애기해서 해당 zip 파일의 고유한 값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의 지문과 같은거죠! 해시값을 보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md5의 값과 비교하면 다운로드 받은 압축파일의 이상유무를 확인 할 수 있답니다. 값을 비교해서 틀리다면 압축파일에 이상이 있으니 다시 다운로드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md5hash.rar


    첨부된 프로그램은 무설치형으로 간편하게 해시값을 확인 가능 합니다. 이외에도 서로 비교까지 해주는 프로그램도 있으니 필요 하시면 웹에서 검색하셔서 사용 하세요~ ㅡㅡ;


    md5

    글쓴이가 다운로드 받은 cm-10.2-20130827-NIGHTLY-flo.zip 파일을 비교해보니 이상 없네요~ 솔직히 나중되면 귀찮아서 잘하지 않는다는 것은 비밀 입니다… ㅡㅡ;


    커스텀 롬을 설치 하실때 꼭 추가하셔야 할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Gapps(구글 관련 앱 및 설정 등) 입니다. 예전에는 CM에 같이 포함되어 배포되었으나 구글과의 문제인지 요즘은 별도로 설치를 하셔야 합니다. 설치하지 않을 경우 구글 마켓이나 구글 동기화 계정 등을 이용하지 못합니다. 대표적인 Gapps 은 Goo.im 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특히 일부 커스텀 롬(PA, SlimBean 등)은 별도로 제작하여 롬과 함께 배포하고 있으니 해당 커스텀 롬을 이용시 안내 페이지를 꼼꼼히 읽어 보셔야 합니다.


    글쓴이는 CM 10.2 를 설치할 예정이니 CM 10.2.x (안드로이드 4.3)용의 gapps-jb-20130813-signed.zip 파일을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커스텀 커널을 추가로 설치 하실 분들께서는 xda-forum 넥서스7 2013 페이지에서 원하는 커널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파일 탐색기

    다운로드 받은 커스텀 롬, Gapps, 커널 등을 넥서스7 2세대의 내장 메모리에 적당한 폴더를 만들어서 복사 합니다.



    TWRP

    기기의 전원을 완전히 종료 시킨후 TWRP(커스텀 리커버리)로 진입 합니다. TWRP 진입 방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3부 루팅 포스트를 참고 하세요~



    twrp

    wipe 으로 이동후 Swipe to Factory Reset 의 화살표를 우측으로 밀어 기기를 완전히 초기화 시킵니다.


    NOTE
    CWM 에서는 wipe data/factory reset 로 이동후 Yes를 선택 하시면 됩니다.


    twrp

    초기화면으로 이동후 install 을 선택하여 설치할 파일을 복사한 내장 메모리의 위치로 이동 합니다. 글쓴이가 설치하기 위해 복사한 파일들이 위의 화면과 같이 나타 납니다.



    terp

    설치할 cm-10.2-20130827-NIGHTLY-flo.zip 파일을 선택하게 되면 위의 그림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Add More Zips 을 선택하여 gapps-jb-20130813-signed.zip 파일을 추가시키면 자동으로 한번에 설치가 진행 됩니다. 커널도 마찬가지로 추가하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 포인트는 설치 순서 입니다. 항상 커스텀 롬이 가장 먼저 설치되어야 합니다. 이후 과정은 보통 Gapps - 커널 - 폰트 또는 Mod 등으로 설치 합니다.


    NOTE
    CWM 에서는 install zip - chose zip from sdcard - /0 - /rom 으로 이동 하시면 됩니다.



    twrp

    설치가 완료되고 나면 위의 그림과 같은 화면이 표시 됩니다. 여기서 Wipe cache/dalvik을 선택하여 cache를 지워 줍니다. 여기까지 하시면 설치가 완료 됩니다. Reboot System 을 선택하여 기기를 재부팅 하시면 새롭게 설치된 커스텀 롬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NOTE
    CWM 은 초기화면에서 wipe cache partitionadvanced - wipe dalvik cache 를 선택 하셔서 Yes로 cache를 지워 주면 됩니다.


    CWM 이용시에는 TWRP와는 다르게 factory Reset 을 할때 보통 cache 와 dalvik 을 지워 버리고, 이후 롬, Gapps, 커널 등을 설치 합니다. 그리고 이게 통상적인 방법이기도 합니다.


    NOTE

    • 커스텀 롬을 업데이트시에는 cache 와 dalvik cache 만 지우고 업데이트 파일을 설치 합니다.
    • 일부 커스텀 롬은 업데이트시 같이 배포되는 Gapps 파일도 같이 설치하셔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FAQ

    1. 커스텀 롬은 한글 지원이 되나요?
      커스텀 롬은 구글에서 배포하는 AOSP를 기반으로 합니다. 일반적인 한글은 모두 지원을 하지만, 커스텀 롬 제작자들이 별도로 추가한 기능이나 메뉴 등은 한글 지원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커스텀 롬을 설치하니 한글 입력이 되지 않아요?
      커스텀 롬에는 대부분 구글 한글 키보드가 포함되어 있지 않아, 커스텀 롬을 설치후 구글 스토어를 통해서 구글 한글 키보드, 도돌 키보드 같은 입력기를 별도로 설치하시고, 설정 - 언어 및 키보드에서 활성화 시킨후 입력기를 해당 한글 입력기로 변경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3. 커스텀 롬을 설치후 PC와 연결이 되지 않아요?
      설정 - 저장소 - 메뉴 - USB 컴퓨터 연결 - 미디어 기기(MTP)를 활성화 시키면 됩니다.


    4. 커스텀 롬을 설치후 Root 권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요?
      개발자 옵션을 활성화 시키시고 루트 권한 메뉴의 항목을 '애플리케이션 및 ADB' 로 변경해 주세요.


    5. 커스텀 롬을 설치후 금융관련 앱을 사용 할 수 있나요?
      커스텀 롬은 대부분은 설정 앱에 SuperUser 항목이 들어가 있습니다. 문제는 대부분의 금융관련 앱들이 이 SuperUser 항목을 인식해서 사용에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아래와 같이 SuperSU 앱으로 교체 하시면 됩니다.

    a. 설정 - 개발자 옵션 - 루트 권한 메뉴의 항목은 ’애플리케이션 및 ADB’로 변경 합니다.
    b. ‘2부 부트로더 언락’ 포스트의 준비물 4번 UPDATE-SuperSU-v1.51.zip 와 ‘3부 루팅’ 포스트의 하단에 있는 1.51-matcl.apk 파일을 다운 받아 기기의 내장 메로리로 복사 합니다.
    c. 커스텀 리커버리(CWM, TWRP)로 재부팅 하여 UPDATE-SuperSU-v1.51.zip 설치후 재부팅 합니다.
    d. 어플리케이션 서랍을 여시고 SuperSU 앱의 설정 - 밑으로 이동 - 수퍼유저 앱 교체를 실행 합니다.
    e. Root Explorer 같은 파일 탐색기로 1.51-matcl.apk 파일을 설치 합니다.
    f. 어플리케이션 서랍을 여시고 SuperSU 앱을 실행 합니다. ‘SU 바이너리 업데이트가 필요 합니다’ 에서 계속을 선택후 다음은 일반을 선택 하시면 됩니다.
    g. 조금 복잡하죠! 암튼, 이렇게 하시면 금융관련 앱을 사용 할 수 있는 SuperSU 앱으로 교체가 되었습니다.
    h. 금융관련 앱을 이용하시기 전에 SuperSU 앱 - 설정의 Superuser 사용을 비활성화 시키시면 됩니다.
    i. 모든 금융관련 앱 사용을 보장하지는 못하지만, 글쓴이가 사용하는 농협, 현대카드, 신한카드, 삼성카드 등은 이상없이 사용이 가능 합니다.



    4부는 여기까지 해서 마무리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5부 순정 상태로 복구하기 로 다시 찾아 뵙겠습니다. 부족한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하고,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궁금하신점이나 잘 되지 않는 부분이 있으면 댓글 남겨 주세요~ 최대한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글쓴이의 다른 포스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