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넥서스7 (2013) 2세대 루팅 및 커스텀롬 설치, 순정복구 강좌 "1부 용어 이해"

Tip!/안드로이드

오늘은 넥서스7 (2013) 2세대의 부트로더 언락, 커스텀 리커버리 설치, 루팅, 커스텀롬 설치, 커스텀 커널 설치, 순정복구 등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툴킷을 이용한 방법이고, 두번째는 Fastboot 명령어를 이용하여 명령 프롬프트에서 진행하는 방법 입니다.


안드로이드


툴킷을 이용한 방법은 요즘들어 많이들 사용하시고 있고, 복잡한 명령어를 이용하지 않고도 간단하게 위의 모든 과정을 진행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만일 에러가 발생할 경우나 툴킷의 버그로 인하여 문제가 발생할 경우 순조롭게 대처하기가 어렵다고 생각 됩니다. 툴킷도 기본은 Fastboot 명령어를 사용자가 조금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패키지로 구성된 프로그램일 뿐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부분은 Fastboot 를 이용한 명령 프롬프트에서 작업하는 방법으로 구글 레퍼런스 기기들은 모두 동일한 방법으로 위의 모든 과정이 가능함으로 한번쯤은 알아 두시면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 합니다.


NOTE

글쓴이는 전문적인 지식을 보유한 개발자는 아닙니다. 하지만, 글쓴이가 실패와 많은 시간을 들여 경험하면서 공부한 내용을 토대로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포스트 내용을 작성 하겠습니다.


부트로더를 언락하고, 커스텀 롬을 설치하는 등의 작업은 시스템의 오류를 발생 시킬수 있는 작업 입니다. 포스트 내용을 잘 읽어 보시고 충분히 숙지 하시길 바라며, 이로 인해서 발생한 문제에 대해서는 글쓴이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진행 하시다가 잘 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댓글 남겨 주세요~ 최대한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인 용어 이해하기


부트로더: 안드로이드 운영 체제가 시동되기 이전에 미리 실행되면서 커널이 올바르게 시동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관련 작업을 마무리하고 최종적으로 운영 체제를 시동시키기 위한 목적을 가진 프로그램을 말한다. [출처: 위키백과] 기본적으로 구글 레퍼런스 기기들은 부트로더에 잠금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커널: 안드로이드는 ‘리눅스’ 라는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운영 체제 입니다. 그중 커널은 시스템상의 하드웨어를 총괄하는 부분이고, 사용자가 기기와 직접적으로 소통하지 못하기에 커널과 쉘을 거쳐 응용 프로그램(앱)이라는 사용자에게 익숙한 방법으로 기기와 소통이 이루어 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안드로이드 시스템 구성


커널이 얼마만큼이나 효율적으로 하드웨어와 쉘과 상호작용 하는가에 따라서 사용자가 느끼는 기기의 전체적인 성능은 달라지게 됩니다. XDA 나 국내외 개발자들은 이 커널을 기기에 맞게 최적화하여 성능을 UP 시키고, CPU / GPU 를 오버클럭 하도록 지원하고, 배터리의 성능을 UP 시키는 등의 커스텀 커널을 만들어 배포하고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갤럭시노트 해외판 유저모임]


리커버리: 다른 말로는 복구모드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탑재된 순정 리커버리는 안드로이드 운영 체제에 문제가 발생 했을 경우 초기화 작업을 하여 복구 시키는 정도의 기능만을 제공 합니다. 그래서 이를 개선하여 초기화 외에도 시스템 파일 설치(루팅, 테마 등), 백업/복구, 퍼미션 작업 등을 제공하는 커스텀 리커버리가 나왔으며, CWM(ClockWorkMod), TWRP(TeamWinRecoverProject) 두가지가 대표적인 커스텀 리커버리 입니다.


커스텀 리커버리


루팅: 시스템의 권환을 획득하는 것을 말합니다.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 운영 체제는 /system 의 권한에 사용자가 접근을 하지 못하도록 합니다. 이를 SuperUser, SuperSU 같은 앱을 통해서 시스템의 권환을 획득하여 사용자가 /system 에 접근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system 의 필요치 않는 앱(통신사)을 삭제하고, 테마를 변경하고, 폰트를 변경하는 등의 작업이 가능 합니다.


루팅


커스텀 롬: 순정 안드로이드(AOSP)에 부족한 기능을 추가하고, 성능등을 개선하여 커스텀화 시켜 배포하는 것을 말합니다. 삼성이나 LG의 단말기에 탑재된 것도 커스텀 롬이라고 할 수 있겠죠!


CM 


가장 대표적이고 기본이 되는 것은 CM(CyanogenMod) 입니다. 현재 약 70개 이상의 기기를 지원하고 있고, 다른 커스텀 롬의 표준이 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AOKP(Android Open Kang Project) 는 CM과 더불어 커스텀 롬의 양대산맥 입니다. PA(Paranoid Android) 는 HALO UI, DPI 변경의 자유로움 등이 대표적인 커스텀 롬 입니다. SlimBean 은 다양한 기능과 성능을 제공하는 커스텀 롬 입니다. MIUI 는 중국에서 개발되고 있고, 이쁜 UI 와 다양한 테마를 지원하는 커스텀 롬 입니다. Carbon, 등 무수히 많은 커스텀 롬이 존재 하며, 사용자는 이런 커스텀 롬을 통해서 보다 많은 기능을 활용하고, 시스템의 성능을 UP 시킬 수 있습니다. 커스텀 롬은 기본적으로 루팅이 되어 있습니다.


AOKP



NOTE

넥서스4 MIUI 소개 포스트를 참고 하세요.


1부는 여기까지 2부 에서는 Fastboot 다운로드와 부트로더 언락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




글쓴이의 다른 포스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