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피스RT 윈도우 8.1 프리뷰(Preview) 설치 및 간단한 사용기

사용후기


윈도우RT 8.1 프리뷰


오늘은 사용중인 서피스RT 에 윈도우RT 8.1 프리뷰(Preview) 를 설치하고, 간단한 사용기를 작성해 보고자 합니다. 윈도우RT 8.1 은 윈도우RT 8 버전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검색 강화, MS 스토어 개선, 메트로 UI 개선, SkyDrive 저장소, Internet Explorer 11 등 다양한 기능이 추가 되었고, 성능적인 면에서도 업그레이드가 되었다고 합니다. 윈도우RT 8.1 은 현재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홈페이지 에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다운로드 받아 설치가 가능 합니다.



윈도우RT 8.1 프리뷰

< 그림을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


서피스RT 는 MS 에서 출시한 제품답게 윈도우RT 8.1 설치시 드라이브 호환성 같은 문제는 설치후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서 지원 되었으며, 모든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 되었습니다. 구글의 레퍼런스 스마트폰 & 테블릿 같이 MS 에서 윈도우RT 운영체제 개발의 표준이 되는 모델이기 때문에 이부분도 서피스RT 의 장점 중 하나라고 생각 됩니다.


PS: 윈도우RT 8.1 은 아직 정식버전이 아닙니다. 프리뷰(Preview) 정도의 맛보기 수준이고 프로그램(App)의 호환성이나 시스템적인 오류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밑에서 설명 드리겠지만 설치시 필히 복구 드라이브를 만드시길 바랍니다.




 윈도우RT 8.1 프리뷰 다운로드


윈도우RT 8.1 프리뷰

< 그림을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


먼저 윈도우RT 8.1 프리뷰(Preview) 를 설치하기 위한 파일을 윈도우 홈페이지 에서 다운로드 받습니다. 윈도우8 운영체제의 x86 디바이스와는 다르게 IOS 파일을 제공하지 않고, 위의 그림과 같이 업데이트 받기를 클릭하면 MS스토어를 통해서 업데이트가 이루어집니다. 참고적으로 서피스RT에서 Internet Explorer 로 해당 링크를 접속하셔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USB 복구 드라이브를 만들지 않을 경우에는 이전 버전의 윈도우RT 로 돌아 갈수가 없다는 것과, 정식 버전의 윈도우RT 8.1이 공개되면 정상적으로 업데이트가 이루어 진다는 점 입니다. 글쓴이가 지금 3일 정도 사용중인데, 윈도우RT 8.1 는 사용성, 편의성, 성능면에서 윈도우RT 8 보다 탁월하고 실사용에도 큰 무리는 없어 보입니다. 그렇지만 아직 시스템 오류나 MS스토어의 프로그램 호환성 문제, 그리고 가장 중요한 탈옥(Jailbreak) 이 되지 않는 관계로 ARM 기반의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못함으로 윈도우RT 8.1 프리뷰를 설치시 유의 하시기 바라면... 다시한번 강조하지만 꼭 USB 복구 드라이브를 만드시길 바랍니다.




 USB 복구 드라이브 만들기


먼저, USB 복구 드라이브 만들기부터 간단하게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적으로 USB 드라이브는 최소 8GB 권장 합니다. 글쓴이가 만들어보니 약 4.3GB 정도의 복구 이미지가 생성 되었습니다. 그리고 복구 드라이브를 만드신후에는 서피스RT 의 복구 이미지 영역을 삭제하여 사용자 공간을 늘릴 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USB 드라이브 보관을 잘하셔야 겠죠!!! ^^



윈도우RT 8.1 프리뷰

< 그림을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


시작 - 참 메뉴 - 검색에서 복구 라고 입력하고, 설정 항목을 선택하시면 위의 그림과 같이 복구 드라이브 만들기 프로그램이 나타 납니다. 선택 하셔서 실행 하시면 됩니다.



복구 드라이브


복구 드라이브 만들기 프로그램이 실행 됩니다. 서피스RT 의 복구 이미지 영역을 USB 드라이브에 복사 한다는 내용 입니다... 계속 다음을 누르시면 복구 이미지 복사가 진행 됩니다. USB 드라이브는 포맷이 되니 중요한 자료가 있는지 확인 하시고 꼭 백업을 받아 놓으세요~


PS: 윈도우 복원 및 복구, 초기화에 대해서는 윈도우 홈페이지 를 참고 하셔도 됩니다.



복구 드라이브


복구 드라이브 만들기가 완료되면 마지막에 서피스RT 의 복구 파티션을 지우겠냐고 물어 봅니다. 선택사항이니 필요하신 분들께서는 지워서 사용자 공간을 늘리셔도 됩니다.



디스크 관리


서피스RT 의 디스크 관리 화면 입니다. 복구 파티션으로 4.3GB 할당되어 있는데, 복구 드라이브를 만드시고 나서 해당 파티션을 지우시게 되면 그만큼 사용자 영역이 늘어 납니다. 윈도우RT 8 버전에서는 위의 그림과 같이 복구 파티션이 4.3GB, 윈도우 파티션이 24.06GB 인데 윈도우RT 8.1 프리뷰 버전을 설치후에는 복구 파티션이 2.12GB, 윈도우 파티션 26.24GB 로 변경 되었으며, 사용가능 공간은 업그레이드 전 약 10GB 사용가능에서 약 16GB 사용가능으로 대폭 늘었습니다. 




 윈도우RT 8.1 프리뷰 설치하기


위의 윈도우RT 8.1 프리뷰 다운 에서 받은 설치 파일을 실행 합니다. 



윈도우RT 8.1 프리뷰


윈도우 업데이트 관리자가 실행 됩니다.



윈도우RT 8.1 프리뷰


윈도우 업데이트를 설치하겠냐고 물어 보는데 예를 선택 하시면 됩니다.



윈도우RT 8.1 프리뷰


윈도우 업데이트가 실행 됩니다.



윈도우RT 8.1 프리뷰

< 그림을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


잠시후 MS 스토어로 연결이 되고 Windows RT 8.1 Preview 다운로드 페이지가 열립니다. 다운로드를 선택 하시면 됩니다. 




설치가 진행 됩니다. 참고적으로 여기서부터는 시간이 오래 걸리니깐, 서피스RT 는 전원코드에 연결해 두시고 잠깐 다른 볼일 보시면 됩니다. 설치과정 중 몇번의 재부팅이 이루지고 설치가 완료되면 사용자 설정 과정이 진행 됩니다. 




 윈도우RT 8.1 프리뷰 살펴보기


지금부터는 윈도우RT 8.1 프리뷰를 스크린샷 위주로 살펴 보겠습니다.



윈도우RT 8.1 프리뷰

< 그림을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


일단 가장 크게 눈에 띄는 부분은 메트로UI 입니다. 사용성, 편의성, UI 등 많은 부분이 변경 되었습니다. 먼저 위의 그림의 날씨 라이브 타일과 같이 좀 더 큰 라이브 타일을 지원 합니다. 



< 그림을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


메트로UI 시작화면에서 화면의 아래쪽에서 위로 살짝 밀어 올리면 위의 그림과 같이 앱 화면으로 전환이 됩니다. 기본적인 시작화면에는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앱들을 위치시키고, 그렇지 않은 앱들은 위의 그림과 같이 일종의 프로그램 폴더처럼 별도로 관리 할 수 있습니다.



< 그림을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


앱 화면을 좌/우로 이동 시키면 윈도우 보조 프로그램 및 시스템, 관리 도구까지 한번에 표시 됩니다. 윈도우8 의 불편한 부분을 보완한거 같습니다.



< 그림을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


시작화면은 위의 그림과 같이 그룹으로 나누어 관리를 할 수 있고, 그룹 이름도 사용자가 설정 할 수 있도록 지원 합니다.



< 좌/우로 스크린샷이 더 있습니다. >


PC 설정 부분도 많은 부분이 변경 되었습니다. 윈도우8 에서는 일부 설정만이 메트로UI 에서 가능한거에 비해서 윈도우8.1 에서는 거의 모든 설정 항목들은 메트로UI 에서 관리가 가능 합니다.  PC 설정의 첫화면에서는 자주 사용하는 설정 항목을 아래쪽에 표시를 해줘 빠르게 접근이 가능 합니다. SkyDrive 는 7GB의 용량을 제공 하고, 문서, 사진, 동영상 등을 자동으로 SkyDrive 에 저장이 가능하도록 설정이 가능 합니다. 글쓴이는 이런 클라우드 서비스를 정말 좋아 합니다. Dropbox, iCloud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가 없다면 환장을 할듯... ㅡㅡ;



< 그림을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


화면 분할 멀티테스킹도 위의 그림과 같이 반반으로 나누어서 좀 더 편리하게 작업이 가능하도록 지원 합니다.



< 그림을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


화면 분할 멀티테스킹 화면에서 새로운 앱을 실행 시키면 위의 그림처럼 가운데 표시되고, 화면의 어느한쪽을 선택하게 되면 멀티테스킹은 계속 유지되면서 새로운 앱을 실행 시킬수 있습니다. 윈도우8 에서 멀티테스킹으로 새로운 앱을 실행시 기존의 앱이 백그라운드로 들어가 일시정지 되는 문제를 보완한것으로 보입니다. 윈도우8.1 의 기본앱들은 잘 지원되나 MS스토어에서 다운받은 앱들은 호환성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 그림을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


글쓴이가 가장 큰 기대를 했던 Internet Explorer 11 입니다. 이전 버전과는 틀리게 탭화면과 주소표시줄이 모두 아래쪽에 표시 되어 보다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 합니다. 웹페이지 로딩 속도도 개선된거 같으나... 굉장히 만족할 수준은 아닙니다. 이부분은 서피스RT 의 하드웨어 한계일수도 있겠네요... ㅜㅜ 



< 그림을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


위의 그림과 같이 탭과 주소표시줄을 항상 표시되게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자가 원하는 폰트로 웹페이지를 표시해주는 옵션도 지원 합니다.



< 그림을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


데스크탑 모드에서는 윈도우 시작 아이콘이 다시 생겼으나 이전 버전의 시작 메뉴를 지원하지는 않고, 클릭시 메트로 시작화면으로 이동, 롱클릭(우클릭)시 각종 제어판의 메뉴, 검색, 실행 등을  바로 갈 수 있는 메뉴가 표시 됩니다. 좋다 말았습니다... ㅜㅜ 


그래도 위에서 설명드린 메트로 시작화면에서 앱화면으로 이동해서 좀더 빠르고 편리하게 프로그램 및 시스템, 관리도구에 접근이 가능하도록 지원한 부분과 메트로 PC설정에서 제어판의 대부분 항목을 설정 할 수 있도록 지원한 부분은 윈도우8 의 불편했던 접근성을 해소 시켜주는 부분 이며, MS 에서 메트로UI 에 대한 완성도를 한단계 더 높였다고 생각 됩니다.



< 좌/우로 스크린샷이 더 있습니다. >


윈도우8.1 프리뷰에서는 새로운 앱과 관리도구들이 추가 되었습니다. 알람, 도움말, 푸드&드링크, 헬스&휘트니스, 스캔, 읽기목록 등의 새로운 기본 앱들은 사용자에게 좀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자 신경쓴 부분들이라고 생각 됩니다. 특히, 헬스&휘트니스는 헬스 운동에 대한 동영상 및 설명 제공, 운동 기록, 트랙커, 건강관리 에서는 자가진단, 음식 칼로리 기록 등을 제공하여 운동이나 건강에 관심이 있는 분은 유용하게 사용을 할 수 있을거라 생각 됩니다.




 마무리


윈도우RT 8.1 프리뷰의 가장 큰 특징은 메트로UI 의 변화라고 생각 됩니다. 프로그램 및 관리도구, 시스템에 빠른 접근이 가능하도록 앱 화면을 추가한 부분과 PC설정에서 제어판의 거의 모든 항목들을 설정이 가능 하도록 지원한 부분은 윈도우8 을 테블릿(서피스RT)으로 사용시 불편했던 부분들을 해소 시키고자 노력한 모습 입니다. 이와 더불어 SkyDrive 자동 저장 기능은 매우 편리한 서비스로 생각되며, Internet Exploere 11 버전도 빠른 웹페이지 로딩 속도와 풀브라우징 앱에서의 편리성은 좋아 졌으나... 서피스RT 의 하드웨어적 한계인지 글쓴이가 만족할만한 수준은 되지 못했습니다. 


윈도우RT 8.1 프리뷰가 설치된 서피스RT 는 사용이 보다 편리해졌고, 테블릿으로의 한층더 업그레이드된 모습을 보여줬으며, 윈도우RT 8.1 프리뷰는 실사용에 큰 지장을 주지 않을 정도의 완성된 모습 입니다. 하지만, 한번씩 작업표시줄이 없어지고, 화면의 표시 오류가 발생 합니다. 더불어 앱의 호환성과 탈옥이 되지 않는 부분을 생각 한다면 서피스RT의 활용도면에서는 아직 입니다.


한번쯤은 설치해 보시는 것도 재미라고 생각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