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에서 단축키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CheatSheet App.

Tip!/MAC

 • 들어가며


글쓴이는 맥을 사용한지 오래 되었습니다. 2002년 하얀색의 자태가 아름다운 맥북의 뽐뿌를 못이겨 구입을 시작하여, 지금 사용하는 맥북에어까지... 중간에 맥미니, 아이맥, 맥북프로 등 무수히 많은 맥들이 글쓴이의 손을 거쳐 갔네요. 처음 구입 당시에는 OS 9 버전으로 호환성 뿐만 아니라 딱히 글쓴이가 사용을 할만한 기능? 들이 없었습니다. 디자인 하시는 분들에게나 필요한 기기였지...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그냥 이쁜 장남감? 정도 였죠! 글쓴이도 마찬가지 였고요~ ㅡㅡ; 이후 OS X 의 출시와 인텔CPU 를 장착한 맥이 등장 하면서 지금은 많은 사용자들이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아직까지 Windows 와는 남다른 시스템으로 인해서 처음 구입하시는 분들께서 적응을 하지 못하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글쓴이도 오래 사용만했지 아직도 제대로 사용하는 기능은 일부 뿐이고, 모르는 부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오늘 애기할 부분은 맥의 단축키 기능 입니다. 맥은 단축키를 잘 활용하면 정말이지 편리 합니다. 글쓴이는 평상시 애플 홈페이지의 단축키 안내 페이지를 북마크 시켜 놓고 틈틈히 활용 합니다. 하지만 전부 외운다는 것은 어렵지요~ 한번씩 필요할때, 또는 이런 단축키는 없을까? 하는 생각이 들때 메뉴를 열어보고, 홈페이지 안내를 찾아볼 필요없이 쉽게 단축키를 확인할 수 있는 App 가 있습니다.






 • CheatSheet


얼마전까지는 App Store 에서 설치가 가능 했으나, 무슨 이유인지는 지금은 내려간 상태 입니다. 홈페이지 에서 다운로드 받으시길 바랍니다. 설치는 다운로드 받은 앱을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 복사하신 후 실행 하시면 됩니다.




앱을 실행하셔도 별도로 화면에 표시되지는 않습니다. 어디서든지 command 키 아이콘 (command) 를 2~3초 정도 누르고 있으면, 위의 스크린샷과 같은 단축키 안내 페이지가 나타 납니다. 파인더의 단축키 정보가 자세히 나열되어 있어, 쉽고 빠르게 확인이 가능 합니다.




사파리에서 실행을 하니 사파리의 단축키 정보가 자세히 나열 됩니다.


거의 대부분의 앱에서 단축키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어으며, 한글이 지원되는 앱은 한글로 표시 되고, 그렇지않은 앱은 영문으로 표시 됩니다.




단축키 정보 화면의 우측 하단에 설정이 있습니다. 해당 페이지를 프린트 하고, 업데이트 확인, command 키 아이콘 (command) 누르는 시간을 설정하고, 앱을 종료 시킬 수 있습니다.




 • 마무리


매우 간편하면서 편리하게 단축키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CheatSheet 앱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설치과정이나 설정이 간단하며, 쉽게 사용이 가능 합니다. 복사, 붙여넣기와 같은 간단한 단축키 이외에도 창을 닫고/내리고, 새로운 탭을 열고/닫고, 정보를 입수하고, 파일을 삭제하고/저장하고/이동하고, 문서 작업시의 이동하기 등 무수히 많은 단축키가 있고, 이를 조금만 활용하면 마우스나 트랙패드를 움직이는 것보다 훨씬 빠르게 효율적으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