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에서 스크린 캡쳐하는 간단한 단축키

Tip!/MAC

 • 들어가며


글쓴이처럼 블러그에 포스트를 작성하다보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기능중에 한가지가 스크린을 캡쳐하는 것입니다. 포스트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사용자들도 여러가지 이유에서 스크린을 캡쳐하는 일이 많을 겁니다. 그래서인지 OS X 뿐만 아니라 Windows , Android, iOS 등 다양한 OS 에서 기본적으로 스크린을 캡쳐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고, 다양한 유/무료 앱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 글쓴이가 포스트 작성시 가장 많이 애용하는 맥북에어 OS X 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단축키를 활용하여 스크린을 캡쳐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 전체화면 캡쳐


OS X 에서 현재 디스플레이되고 있는 전체화면을 캡쳐하는 단축키는 아래와 같습니다.


" shift + ⌘ (command) + 3 "




단축키를 누름과 동시에 '찰칵'하는 소리와 함께 위의 스크린샷처럼 '.PNG' 형식의 이미지 파일로 데스크탑(바탕화면) 폴더에 저장 됩니다. 


여기서 ^ (control) 을 추가로 같이 누르시게 되면 '.PNG' 이미지 파일은 생성하지 않고, 클립보드에 등록후 이미지 미리보기, Pixelmator 같은 편집 프로그램에서 간단하게 붙여넣기 할 수도 있습니다. 근데 누르기가 번잡스럽네요...


" shift + ^ (control) + ⌘ (command) + 3 "





 • 사용자가 원하는 영역 캡쳐


사용자가 원하는 특정한 영역을 캡쳐하는 단축키는 아래와 같습니다.


" shift + ⌘ (command) + 4 "




단축키를 누르게 되면 화면에 + 모양의 커서가 나타나고 트랙패드를 누른 상태에서 자신이 원하는 영역을 지정하고 트랙패드에서 손을 때는 순간 '찰칵' 소리와 함께 스크린샷이 캡쳐 됩니다. 영역을 선택시 위의 스크린샷과 같이 음영처리되어 원하는 영역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도 마찬가지로 '.PNG' 형식의 이미지 파일로 데스크탑(바탕화면) 폴더에 저장 됩니다.


이미지 파일을 생성하지 않고, 클립보드에 저장하여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에서 불러내는 방법은 마찬가지로 ^ (control) 을 같이 눌러 주시면 됩니다.


" shift + ^ (control) + ⌘ (command) + 4 "





 • 단일 윈도우를 캡쳐하는 방법


실행중인 앱의 화면(윈도우)만을 캡쳐할려면 위의 '사용자가 원하는 영역 캡쳐' 하는 방법으로 가능 합니다. 하지만 영역 설정시 트랙패드를 움직이면서 딱~ 맞추어 캡쳐 할려면 눈이 튀어나오겠죠~ ㅜㅜ 이럴때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가 있습니다.


" shift + ⌘ (command) + 4 " -> 스페이스바 -> 트랙패드 클릭




" shift + ⌘ (command) + 4 " 단축키를 누르시면 + 모양의 커서가 나타 납니다. 이 커서를 원하는 앱의 화면(윈도우)으로 이동 해서 스페이스바를 눌러주시면 + 커서가 카메라 아이콘으로 변경 되면서 위의 스크린샷과 같이 파란색으로 음영처리 됩니다. 이때 트랙패드를 한번 눌러 주시게 되면 앱의 화면(윈도우)만 이쁘게 캡쳐가 됩니다.



파인더 창이 이쁘게 캡쳐된 모습 입니다. 근데 파인더의 배경 그림자 테두리까지 같이 캡쳐가 되는 관계로 이미지 파일의 사이즈가 커지고, 용량도 증가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뭐... 이게 이쁜 저는 이렇게 사용 합니다만, 그렇지 않기를 원하시는 분께서는...




마지막에 클릭시 ⌥ (option) 키를 누른 상태에서 클릭을 하시면 그림자가 제거된 상태로 위의 스크린샷과 같이 캡쳐가 가능 합니다. 어떻게 하는지는 본인의 취향이겠지요... ^^


여기서도 ^ (control) 키를 같이 눌릴 경우 클립보드로 저장이 가능 합니다.




 • 화면 캡쳐 프로그램


OS X 에서는 단축키 이외도 화면 캡쳐 프로그램을 제공 합니다.




유틸리티 - 화면 캡쳐 프로그램을 실행 할 수 있으며, 캡쳐 메뉴에서 선택, 윈도우, 전체화면, 시간 제한 기능을 제공 합니다. 그중 시간 제한은 10초 후에 스크린샷이 캡쳐되는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 입니다. 그리고 환경설정에서 캡쳐 소리를 없앨 수도 있습니다. ^^




 • 마무리


OS X 를 오랫동안 사용해보면서 느낀바는 단축키를 잘~ 활용하면 모든 작업을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과, 기본 프로그램들의 기능이 너무나도 뛰어나다는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