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4 사용기 (넥서스4와 비교 위주)

사용후기

넥서스4와 번갈아 가면서 갤럭시S4를 한달 정도 사용 했습니다. 구글 레퍼런스이면서 안드로이드 순정인 넥서스4와 삼성의 커스텀이 이루어진 갤럭시S4를 비교하면서 간단하게 사용기를 적어 보겠습니다.




PS: 사진은 인터넷에 워낙 많고 소프트웨어적인 내용이 많은 관계로 생략 합니다. (귀찮아서 그런거임... ㅜㅜ)

PS: 개인적인 생각이 많고, 틀린점이 있을 수도 있으니 양해 부탁 드립니다.




 하드웨어


하드웨어 적인 부분에서는 갤럭시S4의 압승 입니다. 외형적으로 비슷한 사이즈임에도 불구하고, 갤럭시S4는 Full HD (1920x1080) 해상도의 약 5인치 디스플레이, 옥타코어 (2개의 쿼드코어) CPU, 외장 메모리 지원, LTE 지원, DMB 지원, 탈착시 배터리 등으로 현존하는 최고 스펙의 스마트폰 답게 하드웨어적인 부분에서 탁월함을 보입니다. 삼성은 하드웨어 적인 부분에서 만큼은 최고 인거 같습니다. 그렇다고 넥서스4가 하드웨어 적인 부분에서 스펙이 낮은 스마트폰은 아니라고 생각 합니다. 다만, 갤럭시S4가 너무 탁월해서 상대적으로 낮아 보인다고 생각 합니다. 그래도, LTE를 지원하지 않고, 외장 메모리를 지원 하지 않는 부분은 글쓴이에게 가장 큰 아쉬움을 주는 부분 입니다.


FHD 아몰레드는 이전 갤럭시S3 의 반쪽짜리 아몰레드에서 엄청나게 발전을 한 모습 입니다. 쨍하고~ 선명하며~ 밝기도 좋야졌고~ 암튼 좋습니다~ ^^ 그래도 글쓴이는 넥서스4의 IPS LCD가 좋습니다. 아몰레드 특유의 진~한 느낌의 색표현은 장시간 사용시에 불편하고, 도무지 적응이 되질 않습니다.




 편의성


갤럭시S4는 (E300S) 삼성에서 우리나라 사용자를 맞춰 제조된 특화된 스마트폰입니다. 그렇기에 스팸 차단 기능, DMB 지원, LTE 지원, 천지인/나랏글/스카이 자판 지원, 연락처 초성검색/끝4자리 검색 등 우리나라 사람들이 예전 일반 휴대폰을 사용할때 느꼈던 감성을 그대로 이어오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넥서스4는 글로벌 스마트폰 입니다. 아이폰과 같죠! 어느 특정 국가를 대상으로 별도로 특화된 기능을 탑재하지 않고 동일 스펙 그대로 판매를 합니다. 그렇기에 갤럭시S4와 같은 다양한 기능들을 지원하지 않아 아쉽지만, 커스텀 롬을 통해서 소프트웨어적인 부분은 어느 정도 해결 할 수 있고, 수많은 커스텀 롬/커널 들을 XDA 포럼을 통해서 맞볼 수 있는 것, 최신의 안드로이드를 가장 먼저 업데이트 할 수 있는 것 등은 글로벌 스마트폰으로 동일한 스펙이기 때문에 가능한 부분 입니다.


넥서스4 안드로이드 4.3 사용기 포스트




 UI (사용자 인터페이스)


이부분에서 글쓴이는 항상 갤럭시S 시리즈를 보면서 삼성은 왜???? 이렇게 밖에 만들지 못할까???  하는 의문을 가집니다. 한마디로 "촌스럽고, 불편하고, 느립니다." 기본적인 UI는 정말이지 촌스럽습니다. 고등학생을 데려다가 디자인을 해도 이거보다 나을거 같다는 생각도 합니다. 볼때마다 솔직히 짜증이 날 정도 입니다. 순정 안드로이드의 UI는 정말로 깔끔하고 이쁩니다. 근데, 삼성은 커스텀을 하면서 좀 더 이쁘고 깔끔하게 만들지는 못할 지언정... 더욱 더 촌스럽고 못나게 만들어 버렸습니다. 그리고, 삼성에서 만든 소프트웨어는 제대로 통일된 느낌이 전혀 없이 제각각 입니다. 하다못해 커스텀롬인 MIUI 가 훨씬 더 잘만든 느낌 입니다. 이와 반대로 넥서스4는 젤리빈부터 구글에서 HALO UI 사용을 권장하고 있고, 많은 앱들이 이를 따르고 있어 통일되고 안정된 느낌의 UI를 사용자에게 제공 합니다. 


갤럭시S4는 안드로이드 4.2.2 기반 입니다. 구글에서 정책으로 4.2.2 부터는 AOSP 브라우저를 없애고 크롬을 기본 브라우저로 만들 었습니다. 삼성에서는 크롬도 넣고, 크롬 기반의 기본 브라우저를 다시 만들어 넣었습니다. 문제는 이 기본 브라우저가 정말이지 개판 입니다. 웹페이지 로딩속도는 빠를지 몰라도, 메모리는 엄청나게 먹으면서 구글 북마크 동기화 불가, 플래시 미지원, 탭전환 속도는 느려터지고... 왜 만들었는지 모르겠습니다. 더군다나 하드웨어적인 문제인지 크롬 문제인지 갤럭시S4 에서는 크롬도 제대로 성능이 발휘되지 않습니다... ㅜㅜ "삼성 동기화는 필요 없으니 이따위로 만들거면 빼시오~"


넥서스4와 비교해보면 기본적인으로 반응속도가 느립니다. 개발자 옵션에서 에니메이션 속도를 조절해도 느립니다. 그리고, 설치된 앱이 거의 동일한 상태인데도 넥서스4보다 램 사용량이 30% 이상 더 높습니다. SKT의 필요없는 앱을 죽여도 마찬가지 입니다. 동일한 2GB 램을 사용하고 넥서스4는 가용램이 거의 1GB 정도를 유지하지만 갤럭시S4는 가용램이 500MB 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도대체 뭘 그리도 많이 넣은건지... ㅜㅜ


마지막으로 홈버튼 VS 네비게이션바 입니다. 글쓴이는 솔직히 넥서스4를 사용시 정말이지 멀티테스킹 버튼 사용을 많이 합니다. 반응도 즉각적이고, 원클릭에 빠르게 작업 전환이 가능 합니다. 갤럭시S4는 멀티테스킹을 이용 안합니다. ㅡㅡ; 잉! 홈버튼 꾹~~~ 눌러서 멀티테스킹 창을 띄우는거보다 그냥 홈버튼 눌러서 홈화면으로 가서 해당 앱을 시작하는게 더 빠른거 같습니다. 홈버튼은 전원버튼 대용으로 화면 켤때, 전화 받을때 편리한거 같습니다. 




 성능


성능이야 뭐라 할말이 없습니다... 현존하는 최고 스펙의 스마트폰이니... 더욱이 우리나라 앱들이 우리나라의 레퍼런스(?)인 갤럭시S 시리즈를 기준으로 만드는지... 넥서스4(CPU,GPU 오버클럭)에서 약간씩 랙이 있는 게임도 갤럭시S4에서는 전혀 버벅임이 없습니다.  




 마무리


갤럭시S4를 사용하면서 외형 디자인이나 성능에 대해서는 엄청나게 만족을 하면서도 UI 와 같은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는 거의 빵점을 주고 싶은 마음 입니다. 에어제스쳐, 스마트 스크롤, 에어뷰 같은 쓰잘대기 없는거 좀 넣지 말고, 기본적인 UI에서 신경 좀 써줬으면 합니다.


그래도 일반적인 다른 사람들이 스마트폰 뭐 살가? 하면 갤럭시S4 "추천" 할거 같습니다. 넥서스4는 괜히 추천 했다가 LTE, DMB도 않된다고 욕먹을거 같아서요... ^^


마지막으로 갤럭시S4 구글에디션을 기다리며 오늘로서 갤럭시S4 와는 Bye Bye 입니다~ 중고장터로 고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