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러그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 넣기

Tip!/애드센스

오늘은 구글 애드센스를 티스토리 블러그에 넣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구글 애드센스 계정이 필요하니 없으신분께서는 먼저 '티스토리 블러그 구글 애드센스 신청하기' 포스트 참고하셔서 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 블러그는 설치형 블러그로서 많이들 이용하시는 네이버 블러그와는 다르게 사용자가 마음데로 수정을 할 수 있는게 가장 큰 특징 입니다. 그래서 구글 애드센스 광고도 사용자가 원하는 위치에 원하는 사이즈의 광고를 넣는게 가능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로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광고의 위치와 사이즈가 중요하다고 생각 합니다.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위치는 본문 상단에 300x250 광고를 두개 넣는 것 입니다. 이게 효율이 좋다고 인정된 바는 없지만, 어느 파워블러그께서 이렇게 하니 애드센스 수익이 좋다는 애기를 하자 많은 분들께서 따라 하시고 지금은 가장 보편화된 애드센스 광고 사이즈와 위치가 된거 같습니다. 그렇다고 꼭 이렇게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이렇게도 해보시고 저렇게도 해보시면서 본인의 블러그에 맞는 광고 사이즈와 위치를 찾아 내는 것이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올리는 가장 빠른 지름길이라고 생각 합니다.




 본문 상단 및 하단에 광고 넣기


티스토리 블러그 본문의 상단 및 하단에 광고를 넣기 위해서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글을 작성할때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코드를 본문에 삽입하면 됩니다. 두번째는 스킨 HTML 파일을 편집해서 항상 본문의 상단 및 하단에 광고를 표시 하도록 설정하실수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은 굉장히 귀찮은 작업이지만, 서식을 통해서 구글 애드센스 광고 코드를 쉽게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본문에 삽입된 구글 애드센스 광고는 모바일에서도 표시가 된다는 장점이 있어, 많은 분들께서 300x250 광고를 본문에 넣어 모바일에도 광고가 표시 되도록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추후에 문제가 될 시에는 작성한 글 전체를 수정해야 한다는 크나큰 문제점도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티스토리에서 구글 애드센스 모바일용 플러그인 을 출시해서 지금은 어찌보면 올바른 방법이라고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두번째 스킨 HTML 을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스크린샷으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러그 관리자 페이지 - 꾸미기 - HTML/CSS 편집에서 'Ctrl+F' 로 'article_rep_desc' 를 검색 합니다. 본문이 시작되는 위치 입니다. 위의 스크린샷처럼 'article_rep_desc'를 기준으로 위쪽으로 광고 코드 삽입하게 되면 본문 상단에 표시되고, 아래쪽으로 광고 코드를 삽입하게 되면 본문 하단에 표시 됩니다. 



글쓴이는 위의 스크린샷처럼 본문 상단에 두개의 300x250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넣었습니다. 위치는 본문이 시작되는 바로 위에 표시되게 됩니다.




본문 하단에는 336x280 큰 직사각형 광고를 넣었고, 해당 카테고리 관련글과 댓글 사이에 표시 됩니다.




 사이드바에 광고 넣기



사이드바에 광고를 넣기 위해서는 위의 스크린샷처럼 관리자 페이지 - 플러그인 설정에서 배너출력 플러그인 사용 등록을 먼저 하셔야 합니다.




관리자 페이지 - 사이드바의 기본항목에서 HTML 배너를 자신이 원하는 위치에 넣고 편집을 선택 하셔서 위의 스크린샷처럼 HTML 소스란에 광고 코드를 넣고 저장을 하시면 됩니다.




글쓴이는 160x600 수평형 스카이스크래퍼 광고를 사이드에 넣었습니다. 위치와 크기는 블러그 스킨의 사이드바 사이즈를 고려하셔서 선택 하시면 됩니다.




 티에디션에 광고 넣기


티스토리 블러그는 티에디션으로 블러그의 메인 페이지를 이쁘게 꾸밀 수 있습니다. 




먼저 티에디션 사용설정을 하기 위해 관리자 페이지 - 화면설정에서 티에디션 사용을 설정 하셔야 합니다.




블러그 메인에 보시면 우측상단에 위의 그림과 같은 배너가 표시 됩니다. 선택 하시게 되면 아래와 같이 편집모드 창이 팝업되고, 블러그 메인을 이쁘게 꾸밀 수도 있습니다.




티에디션이 설정된 항목을 선택하시면 위와 같은 설정창이 나옵니다. 여기서 디자인 - HTML 을 선택하시고, 원하시는 위치에 아래와 같이 광고 코드를 삽입 하시면 됩니다.




글쓴이는 티에디션으로 꾸민 블러그에 총 3개의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넣었습니다. 모두 728x90 리더보드 이고 약간 사이즈가 맞지 않아 티에디션 너비보정기능으로 보정을 하고 나니 딱 맞게 들어가네요~




글쓴이의 블러그 메인 페이지를 티에디션으로 꾸민후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넣은 스크린샷 입니다.




 모바일 페이지에 광고 넣기


모바일 페이지에 광고를 넣는 방법은 구글 애드센스 모바일용 플러그인 포스트에 간단하게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이외에도 다양한 방법들이 있겠지만 간편하면서도 쉽게 사용이 가능한 방법들을 설명 드렸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만드실때 되도록이면 같은 사이즈라도 따로따로 만드시는게 효율적 입니다. 왜냐하면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 각각의 광고 단위로 얼마만큼의 수익이 발생하는지를 체크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같은 사이즈라고 광고 코드를 한개 만들어서 여기저기 같이 사용하다보면 어떤 광고가 수익이 많고 적음을 알기 어렵기 때문에 관리적인 측면에서 좋지 않습니다. 수익이 좋지 않은 광고는 빼시고, 수익이 좋은 광고는 위치와 사이즈, 유형 등을 잘 파악하셔서 보다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하시는게 구글 애드센스로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지름길이라고 생각 합니다.


블러그에 대해서 좋은 정보를 나눌 수 있는 곳이 있어 소개 합니다. 다양한 무료 이미지, 운영 노하우, 블러그 수익 등에 대해서 파워블러그분들과 같이 정보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초보자인 제가 많은 도움을 받은 곳이기도 합니다. 질문에 대해서 답변들을 잘해주세요~ ^^ 블러그머니 (회원 가입이 필요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