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들은 스마트폰 자주 바꾸시나요?' 요즘은 사치품이 아닌 거의 필수품이라고 할 정도로 스마트폰이 대중화가 많이 된거 같습니다. 그래서 인지 스마트폰의 중고거래도 굉장히 많이 활성화 된거 같습니다. 카페, 커뮤니티, 전문업체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중고거래가 이루어지고 있고, 단말기 자급제도 한몫 거들고 있는거 같습니다. 글쓴이도 지금은 아이폰5 와 넥서스4 를 사용하고 있지만... 중고거래를 자주 애용하는 편 입니다. 중고거래를 하다보면 정말이지 웃기지도 않는 일들도 많이 생기고, 사기를 당할 위험도 많이 겪어 봤습니다. 물론 당한적도 있습니다... ㅜㅜ

 

나름대로 중고거래를 자주 이용하는 전문가(?)로서 중고거래시 유의사항이나 꼭! 확인할 사항들에 대해서 포스트를 한번 해보까 합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직거래든 안전거래든 글쓴이가 제품을 받자마자 꼭 확인하는 사항 입니다. 바로 보증기간을 확인하는 것 입니다. 겉으로는 멀쩡해도 속으로는 알수 없기에 보증기간을 확인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생각 합니다. 판매자가 값을 더 받기 위해 속이는 경우도 있고, 판매자가 정확한 날짜를 모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더욱이 구매자는 새제품을 개통 했는데 보증기간이 벌써 1~2달 지난 경우도 있습니다. 한번쯤은 확인을 하는 것이 좋겠지요~

 

 

 

■ 아이폰

 

 아이폰은 제품의 일련번호를 가지고 애플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 합니다. 아이폰의 일련번호를 확인하는 방법은 총 세가지 입니다.

 

1) 아이폰 본체의 설정 - 일반 - 정보 로 가셔서 조금 내려 보시면 일련번호 확인이 가능 합니다.

 

 

 

 

2) PC의 아이튠즈 프로그램과 연결을 하면 확인이 가능 합니다.

 

 

 

3) 아이폰의 USIM 트레이에 일련번호가 지개 되어 있어 확인이 가능 합니다. (아이폰5는 불가)

 

PS: 아이패드 및 아이팟터치는 제품의 후면 하단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아이폰의 일련번호를 확인 하였다면 애플 홈페이지 로 접속 합니다.

 

 

고객지원 - Apple 지원 문의 - 시작하기를 클릭 합니다.

 

 

하단의 보증 적용 범위를 클릭 합니다.

 

 

확인된 일련번호를 입력 합니다. (대/소문자 구별하지 않습니다.)

 

 

수리 및 서비스 적용 범위에 활성이라고 기재되어 있고 정확한 날짜까지 알려 줍니다. 글쓴이의 아이폰5 는 2014년 1월 8일 까지라고 나오네요~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 아이팟터치는 해당 제품의 일련번호만 알고 있으면 정확한 보증기간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안드로이드

 

 아이폰과 다르게 국내 유통용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홈페이지를 통한 보증기간 확인이 어렵습니다. 가까운 해당 대리점이나 해당 제조사의 서비스센타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 합니다만, 간단하게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해당 제품의 최초 통화 날짜를 확인하면 가능 합니다.

 

 

 다이얼 화면을 여시고 '319712358' 이라고 입력 합니다.

 

 

 숨겨진 메뉴 화면이 나오고 패스워트를 입력하라고 합니다.

 

SKT: 996412    KT: 774632    LGU+: 0821

 

 해당 통신사의 패스워드를 입력 합니다.

 

 

 System 으로 이동 합니다.

 

 

 First Call 로 이동 합니다.

 

 

 

 해당 단말기의 최초 통화 날짜를 확인이 가능 합니다. 보증기간과 1~2일 정도의 편차는 있을 수 있지만 보증기간을 확인 할 수 있는 방법 입니다. 글쓴이의 갤럭시S4 LTE-A 의 최초 통화 날짜는 2013년 7월 2일 입니다. 대략 2014년 6월 말까지는 무상 보증기간에 해당 된다고 생각해도 되겠습니다.

 

 중고거래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PS: 제품의 뒷면에 기재되어 있는 제조일자는 보증기간과 전혀 무관 합니다. 유통과정 중 오랜기간이 지났을 수도 있기 때문 입니다. 어디까지나 보증기간은 개통일을 기준으로 해서 1년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