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비 미환급금 받았어요~ 간단하게 알아보는 스마트 초이스 이용방법

Tip!/기타

통신비 미환급금이 나도 있을수도 있다!


통신비 미환급금 안내 문자

통신비 미환급금 안내 문자

어! 이게뭐지? 평소에도 엄~청나게 많은 스팸문자로 인해서 스트레스를 받는 글쓴이에게 스팸문자 비슷한 한통의 문자를 몇일전에 받았습니다.


LGU+ 에 이동전화요금 미환급액이 있다는 안내 문구와 www.smartchoice.or.kr 라는 홈페이지 주소가 기재된 문자 입니다. 요즘 이런 형식의 스팸문자가 너무 많다보니 그냥 지워버리까하다가… 홈페이지 주소의 도메인이 or.kr 공공기관 이라서 한번 접속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단, 어떠한 경우라도 스마트폰에서 해당 url 을 접속하는 것은 위험 합니다.



요즘 ‘스미싱 문자’ 로 인해서 피해를 보는 경우가 많은거 같습니다. 글쓴이의 지인도 ‘데이타 사용량 초과’ 라는 낚시성 문자에 속아서 해당 url 을 스마트폰에서 접속 했다가 피해를 본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스미싱 문자’ 는 법원, 경찰청 등의 공공기관, 통신사, 지인을 사칭해서 낚시성 내용의 문자를 보내고, 같이 첨부된 url 을 접속할 경우 해킹앱을 설치하거나, 소액결제가 이루어지고,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등의 피해를 볼 수 있으니 특히 주의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잠깐! 간단한 스미싱 피해 예방법


Important

  • 문자에 포함된 url 은 절대 스마트폰에서 클릭하지 않는다.
  • 대부분의 ‘스미싱 문자’ 는 url 이 짧은 주소로 표기되거나, 뜻을 알기어려운 문자로 구성된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만일 확인이 필효하다고 생각될시에는 지인이나, 관련 공공기관에 문의를 해보는게 좋습니다.


  • 소액결제 한도를 조정 하세요.
  • 평소에 사용하는 스마트폰으로 소액결제를 많이 이용하지 않는다면, 사전에 소액결제를 차단하거나 이용한도를 낮추어 실수로 해당 url 을 접속하더라도 피해를 줄일수도 있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http://www.smartchoice.or.kr url 을 PC 에서 검색을 해보니 스마트 초이스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 라고 조회가 되더군요. 홈페이지의 내용을 살펴보니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 및 환급 신청, 명의도용 조회, 분실/도난 조회를 비롯하여 요금제 추천, 단말기 자급제 안내등을 대표 업무로 하는 기관으로 (주)케이티, SK텔레콤(주), LG유플러스 (주), SK브로드밴드(주)와 (사)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가 공동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음~ 나름 괜찮은 서비스라고 생각 됩니다. ^^ 여기서 통신비 미환급금 은 통신사에서 요금할인 등에 따른 과납요금, 보증금 또는 선납금, 관납금 이나 미수령 금액 같은 것을 애기 합니다. 이런 미환급금은 각 통신사별로 이런 미수령 금액이 수백억씩 잠자고 있다는 기사를 읽은 적인 있는데….. 찾아가라고 안내 문자 보내주는것도 좋기는 하지만, 그냥 알아서 돌려주면 않되는건지….???? =_=


그래도 일단 돈! 준다고 하니 한번 알아 봐야겠죠~ ㅎㅎㅎ


스마트 초이스 간단 이용 방법


http://www.smartchoice.or.kr 로 접속을 해서, 통신 미환급금 조회 메뉴를 선택 합니다.

스마트 초이스 조회

[출처] 스마트 초이스 조회 화면

이후 그림과 같이 개인 정보를 입력하게 되는데 메이저 통신 3사의 유/무선 미환급금을 한번에 조회가 가능 합니다. 추후에는 별정통신 사업자도 서비스를 할 예정이라고 하니 참고 하시고, 유료방송 서비스에 대한 미환급금 또한 조회 및 환금 신청을 할수도 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복잡한 절차 없이 간단한 개인 정보로만 조회가 가능하고, 웹브라우저도 IE 뿐만 아니라 크롬, 사파리, 파이어폭스 같은 다른 웹브라우저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모바일 화면도 제공하여 사용자에게 여러모로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 환급 신청시에는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가 필요 합니다.


스마트 초이스 조회 결과

[출처] 스마트 초이스 조회 결과

조회를 해보니 LGU+ 에 16,530원 이 나오네요~ 글쓴이는 회원가입 절차가 귀찮아서 바로 통신사 고객센타에 전화를 해서 환급 신청을 했습니다. 신청후 영업일 기준으로 다음날 정도에 바로 입금이 되더군요~ 큰 금액은 아니고, 일단 글쓴이의 돈이지만… 왠지 모르게 공돈이 생긴 기분 입니다. 이 돈은 그날 저녘에 애기들 통닭값으로 사용을 했습니다. ^^ 와이프 이름으로는 조회를 하니 KT 에 3,300원이 나오더군요~ =_=


이외에도 명의도용 조회를 할 수도 있고, 단말기의 IMEI 또는 모델명과 일련번호를 통해서 분실,도난 여부도 확인이 가능 합니다. 한번쯤은 알아두시면 유용하게 활용이 가능한 사이트라고 생각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