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들을 위한 스마트폰 유해 컨텐츠 필터링

Tip!/기타

어제 늦은 시간에 우체국 알뜰폰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습니다.


나름 괜찮은 가격과 저렴한 요금제로 인해서 글쓴이도 이번참에 매일같이 스마트폰 타령을 하고 있는 두놈(글쓴이의 애기들) 을 위해서 가족들의 점심시간에 애기를 꺼냈습니다. 처음에는 애기가 잘 진행되었죠~ 약정이 끝날줄로만 알고 있었는데… 아직 약 3개월 정도 남았다고 하더군요. 그래도 저렴한 가격과 요금제는 두놈의 성화를 채워줄수 있을거 같았습니다.


하지만, 큰놈의 갑작스러운 애기에… 갑자기 상황은 급! 반전이 되버렸습니다. 스마트폰의 무서운 이야기 라는 앱을 통해서 읽은 내용을 말하는데… 차마 초등학교 4학년의 입에는 담기 힘든 엽기적인 말과 단어들을 아무렇지도 않게 애기를 하더군요… 엽기적인 살인마의 내용인데… 글로서 적자니 도무지 적을 수가 없을 정도 입니다. =_=


아이들의 스마트폰 사용

평소에 그렇게나 잘 챙기기 위해서 나름대로 열심히 노력을 했다고 생각 했지만… 일순간에 남보다 못한 부모가 된거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ㅜㅜ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거 같지만… 지금부터라도 좀 더 신경을 쓰도록 해야 겠다는 생각 입니다. 그래서 이런 유해 컨텐츠로 부터 아이들을 보호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하고 검색을 해보니 정말 다양한 유/무료 서비스가 있고, 무엇보다도 간단하게 스마트폰의 간단한 설정을 통해서도 가능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평소에 나름대로의 스마트폰 매니아로서 기능에 대해서 간략하게나마 알고는 있었지만… 정작 활용을 제대로 하고 있지 못하는 글쓴이를 보니 부끄럽기만 합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유해 컨테츠 차단 방법은?


먼저, 구글 마켓 앱의 설정에서 컨텐츠의 등급을 변경하여 19+ 앱의 사용을 막을 수 있습니다. 물론 APK 파일을 직접 설치를 할 경우에는 예외가 될수도 있지만 통신사의 유/무료 부가서비스를 통해서 어느정도 막을 수는 있습니다. iOS 와 다르게 안드로이드는 개방성이 최고의 장점 입니다. 하지만 , 이런 부분들 때문에 항상 문제가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더불어 iOS 에 비하여 앱의 검열이 느슨한 구글 마켓에는 선정적이고 , 폭력적인 앱들도 많이 있죠! 간혹 글쓴이가 보기에도 일부 앱들은 낯뜨거울 정도 입니다. =_=


구글마켓 앱 등급 설정

구글 마켓에서 설정하는 방법은 구글 마켓 - 설정 - 사용자컨트롤 - 콘텐츠 필터링을 선택하게 되면 그림과 같이 앱의 등급에 따라서 허용을 할 수 있도록 변경이 가능 합니다. 글쓴이처럼 초등학생을 자녀로 두었다면 ‘전체 이용가’ 정도가 적당 하겠죠! 확인을 하시게 되면 컨텐츠 PIN 설정이 나타 납니다. 자녀들이 마음대로 변경을 하지 못하도록 막아 두는 것입니다. 이렇게 설정을 해두시면 ‘전체 이용가’ 에 해당하는 앱만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와 더불어서 자녀들이 가입된 통신사의 유/무료 부가서비스를 이용하여 추가적인 앱을 설치하게 되면 설치된 유해 컨텐츠 앱도 실행이 되지 않게끔 막고, 웹 브라우저를 통한 유해 사이트 접속도 차단 할 수 있으니 꼭 필요한 부가서비스라고 생각 됩니다.


통신사에 제공하는 유해 컨테츠 차단 서비스


T청소년 안심서비스

SKT 는 T청소년 안심 서비스 를 무료 부가서비스로 제공 합니다.


Note

  • SKT 데이터 네트워크(3G/LTE)에 접속되어 있는 경우, 유해정보를 포함한 웹사이트, 어플리케이션의 다운로드를 직접 차단합니다.
  • 유해 동영상 재생 차단 및 Wi-Fi 접속 시 유해한 웹사이트를 차단하는 유해 정보 차단 App.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자녀폰 안심 서비스

KT 는 자녀폰 안심 서비스 를 유료 부가서비스로 제공 합니다.


Note

    olleh 자녀폰 안심 서비스는 명의자(청소년)가 가입하고, 가입한 명의자(청소년)를 등록한 부모님(법정대리인)이 자녀의 스마트폰 이용 습관을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 모바일 인터넷 유해사이트 접속 차단
  • 유해/성인어플 실행 차단
  • 자녀폰에 설치된 어플별로 사용시간대 설정 가능
  • 부모용 통계, 모니터링, 원격관리 가능

자녀폰 지킴이

U+ 는 자녀폰 지킴이 서비스 를 KT 와 동일하게 유료 부가서비스로 제공 합니다.


Note

    LGU+ 자녀폰 지킴이 서비스는 명의자가 가입하고, 가입한 명의자를 등록한 부모님(법정대리인)이 자녀의 스마트폰 이용 습관을 확인 및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 모바일 인터넷 유해사이트 접속 차단
  • 유해/성인어플 실행 차단
  • 자녀폰에 설치된 어플에 대한 사용시간 설정
  • 부모용 통계 제공
  • 부모용 모니터링 정보 제공

SKT 는 기본적인 차단 기능만을 지원하는 앱을 통해서 차단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데,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KT 와 U+ 는 차단 기능 외에 앱의 사용시간 설정 및 부모에게 통계와 모니터링 정보를 제공하는 앱을 추가적으로 지원하면 유료 (월 2,000원)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료 거나 무료이거나 중요한 것은 글쓴이처럼 나중에 후회하는 것보다는 나을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추가적으로 부모님들이 사용하는 스마트폰에도 꼭 Smart App Protector 같은 앱으로 구글 마켓 정도는 잠금을 설정을 해서 자녀들이 마음대로 사용을 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 됩니다.


iOS 스마트폰의 유해 컨테츠 차단 방법은?


iOS 는 안드로이드와는 다르게 매우 개방적이지 못합니다. 앱 스토어에 등록되는 앱들도 하나하나 검열을 통과해야 등록이 가능 하죠! 그래서 인지 안드로이드의 구글 마켓과 비교해서 선정적인 앱들이 상대적으로 적은거 같습니다. 그리고 앱 스토어를 이용하지 않고는 사용자가 별도로 앱을 설치하지 못합니다. 어찌보면 매우 불편한 이야기 이지만, 지금 작성하는 글의 내용만을 놓고 보면 매우 좋은 관리 방법이라고 생각 되네요.. =_= 하지만, 아예 없는 것은 아니기에 안드로이드와 마찬가지로 어느정도 신경을 써야 한다고 생각 됩니다.


아이폰 차단 기능

iOS 같은 경우에는 먼저 차단 기능을 활성화 하셔야 합니다. 설정 앱을 실행 하시고 일반 - 차단을 활성화 합니다. 새로운 암호를 설정 하시고나면, 그림과 같이 다양한 컨텐츠에 대해서 등급별 설정이 가능 합니다. 이렇게 변경을 하고나면 앱 스토어에서 검색을 하면 앱들이 검색은 되지만 자세한 스크린샷이 나타나지 않고, 설치를 할 수가 없어 집니다. 더욱이 웹 사이트도 성인 콘텐츠는 접속을 하지 못하도록 차단을 할 수가 있습니다.


마무리


스마트폰 중독률

[출처] SBS 뉴스


스마트폰이 최근 2~3년간 대중화되면서 특히나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중독이 점점 심해지고 있답니다. 그중에서도 10대들의 중독이 가장 심각한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장시간의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해서 금단증상이 발생하고 일상 생활에 지장을 가져올 정도로 심각해지고 있답니다. 그만큼 우리 자녀들은 유해 컨텐츠에 무방비 상태로 놓여져 있다고 생각 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유해 컨텐츠를 차단하는 방법 외에도 다양한 유/무료 앱과 서비스들이 있는거 같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들보다도 더 좋은것은 평소에 자녀들에게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라고 생각 됩니다.